공지사항

꿈꾸는 자만이 꿈을 이룬다

한꿈상담심리센터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심리검사는 꼭 받아야 하나요?

  • 한꿈상담심리센터
  • 2018-08-27 11:15:00
  • 220.76.185.125

<심리검사, 잘 알고 유용하게 활용하기>

많은 분들이 각종 ‘심리테스트’라는 이름으로 몇몇 질문에 대답하면 자신의 성격 유형, 자신이 좋아하는 이성의 유형에 대해 간단히 소개되는 글을 보았을 것입니다. 혹은 혈액형이나 자신의 별자리를 통해 자신의 운세, 자신의 성격 등을 점쳐보기도 합니다.

아마도 자신을 더 잘 알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심리상담센터에서도 ‘Psychological Test’, 즉 다양한 종류의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표준화, 체계화되지 않은 몇 개의 질문으로 제작되는 흥미위주의 심리테스트와는 달리,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이미 실시되어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 과학적인 심리검사가 활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병원에 내원하면 CT나 MRI를 찍어 어떤 부위가 어떻게 아픈지를 정확히 판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상담자는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건강 상태를 면밀히 살피게 됩니다.

심리검사는 크게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 질문 용지에 수록된 답을 하면 통계적 분석을 통해 비슷한 규준집단 (예, 내가 35세 남성이라면 우리나라 35세의 남성 성인들을 비교 대상으로 함)과 나를 비교해봄으로써 나의 심리적 건강 상태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사적 검사 개인적 경험에 비추어 그 사람의 심리적 특성을 유추해볼 수 있도록 고안된 검사입니다. 이것은 통계적 처리를 통해 규준집단과의 비교를 하지 않지만 ‘나’라는 사람을 구성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소들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자들은 보통 이 두 가지를 조합해서 사람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하려 노력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검사 전문가와의 의뢰 작업을 통해 더 풍부한 자료를 얻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심리 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은 무엇일까요?

먼저, 가장 큰 것은 상담의 궁극적 목적인 ‘자기이해-나를 만나는 것(저희들은 이것을 Meet me라고 부릅니다^^)’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검사를 통해서 상담 및 치료 계획 수립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종류와 증상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정확한 치료적 개입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심리검사는 처음 상담실에서 대면하는 두 사람(상담자와 내담자)의 어색한 관계를 풀어주고 서로를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특히, 치료적 과정에서는 ‘나’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평소 자신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거나, 타인 앞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연습을 해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는 그 자체로 이미 치료적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제게 이런 면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마지막으로, 심리검사는 심리치료 및 상담의 효과를 측정해보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아이들이 1년 마다, 6개월마다 키를 재보며 자신의 성장을 확인 해보는 것처럼, 상담 이후 마음의 힘이 얼마나 길러졌는지, 심리적으로 얼마나 성장해볼 수 있는지를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점검해볼 수 있겠지요.

게시글 공유 URL복사